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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지영 (이화여자대학교) 김혜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26 No.4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295 - 319 (25page)
DOI
10.15187/adr.2013.11.26.4.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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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 21세기 정보화 사회는 디지털기술의 발전으로 다양한 정보를 생성하고, 유희적 오락의 결합으로 수용자의 흥미를 유발하는 전달방법을 탐색하고 있다. 이처럼 탐색하는 정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인포테인먼트 현상은 사회와 산업의 여러 분야와 디자인의 영역에 접목되어 발전하고 있다. 또한, 정보의 객관적인 정확성과 효율성을 중요하게 생각했던 각 분야의 디자인은 사용자의 참여를 통한 경험적 측면과 함께 사회적 소통과 공감을 지향하는 감성디자인으로 확대, 전환되고 있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사회적 흐름과 더불어 나타나는 인포테인먼트 현상의 개념을 정리하고 현대 패션디자인에 적용하여 기술기반에 의한 인포테인먼트 패션디자인과 소통을 지향하는 인포테인먼트 패션디자인의 사례를 분류,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 그 결과 패션디자인에서 나타나는 소통 중심의 스마트 유희, 스토리텔링을 통한 감성적 호소, 참여와 공감을 통한 자아의 정체성 확립의 3가지 특성을 인포테인먼트 현상으로 도출하였다.
결론 : 본 연구는 기존의 타 디자인영역에서 주로 접목하여 연구된 인포테인먼트 현상을 패션디자인의 관점에서 분석함으로써, 인포테인먼트 개념이 적용된 패션디자인의 새로운 접근 방법들을 제시함과 더불어 패션을 통해 얻어진 감성소통에 의한 인간생활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현대사회의 디자인과 인포테인먼트
3. 현대패션디자인에 나타난 인포테인먼트 유형
4. 현대패션디자인에 나타난 인포테인먼트 현상의 특성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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