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개발 기간의 단축과 비용 절감을 위해, 해석을 통한 엔진 부품의 사전 내구성 검토는 날로 확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린더 블록 저널에 위치한 오일 홀의 파손 현상에 대한 파손 메커니즘을 연구하여, 밸런스 샤프트의 거동이 오일 홀의 파손에 가장 큰 영향 인자임을 밝혀 내었다. 그 동안 기존 실린더 블록 내구 해석 방법에서 간과했던 밸런스 샤프트 거동을 고려한 새로운 내구 해석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그 결과로 실린더 블록 내구 해석의 파손 예측 정확도가 향상되었다. 규명된 메커니즘을 통해, 오일 홀의 파손 개선 방안을 검토하였다. 도출된 개선안을 통해 오일 홀의 파손 현상이 해결되었으며 양산 엔진에 성공적으로 적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