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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종천 (파워트레인) 이경우 (파워트레인) 함민호 (파워트레인) 김인두 (파워트레인)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3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246 - 251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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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개발 기간의 단축과 비용 절감을 위해, 해석을 통한 엔진 부품의 사전 내구성 검토는 날로 확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린더 블록 저널에 위치한 오일 홀의 파손 현상에 대한 파손 메커니즘을 연구하여, 밸런스 샤프트의 거동이 오일 홀의 파손에 가장 큰 영향 인자임을 밝혀 내었다. 그 동안 기존 실린더 블록 내구 해석 방법에서 간과했던 밸런스 샤프트 거동을 고려한 새로운 내구 해석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그 결과로 실린더 블록 내구 해석의 파손 예측 정확도가 향상되었다. 규명된 메커니즘을 통해, 오일 홀의 파손 개선 방안을 검토하였다. 도출된 개선안을 통해 오일 홀의 파손 현상이 해결되었으며 양산 엔진에 성공적으로 적용되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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