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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순주 (한밭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89 - 21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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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먼저 공과대학 학생들의 성격유형을 조사 분석하였고 이들의 성격유형과 학업성취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과대학 학생들의 MBTI 선호지표별 그리고 기능별, 기질별 분포를 알아본 결과, 한국판 표준화와 적지 않은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의사결정과정에서 한국판 표준화와 매우 대조적인 양상을 보여주었으며 성격유형의 기능별 분포에서는 ST형이 54.5%로 가장 많았고, 기질유형 분포에서는 SP형이 40.6%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 한국판 표준화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과대학 학생들의 성격유형별 성적을 분석한 결과, 공과대학 학생들의 성적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성격유형은 환경수용태도(J-P)인 점을 알 수 있었으며 더불어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일을 선호하는 판단형과 논리적 질서, 숫자, 물리적 대상과 관련된 일을 좋아하는 사고형이 공학 계열 전공에 더 도움이 된다는 점을 추론할 수 있었다. 셋째, 4가지 성격유형과 공과대학 학생들의 성적과의 관련성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성격유형의 표본특성 중 의사결정변수는 2학년 1학기 전공교과 성적에서 그리고 에너지 지향성변수는 물리학 및 실험 교과 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성격유형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대학생들의 성격은 전공뿐만 아니라 비전공 분야 학습활동이나 각 교과에서 획득하는 학업성취와 연관이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앞서 언급된 바와 같이 학습자의 성격유형에 따른 적성을 정확하게 해석하여 이들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학습방법을 모색한 후 그것에 따라 지도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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