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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혜숙 (강원대학교) 최정윤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129 - 15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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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학신입생들에 대한 대학 학자금 지원의 실태를 분석하고, 바람직한 대학교육 경험, 대학적응 및 학업성취를 중심으로 한 대학교육 성과에 대한 대학학자금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교육종단 연구 7차년도 대학생 자료를 분석하였고, 대학 설립 유형에 따라 학자금 수혜 분포, 등록금 수준, 대학입학 전 학업준비도, 대학교육 경험 등에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고려하여, 국공립대와 사립대를 구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장학금 수혜율은 국공립대가 높은 반면, 대출 비율은 사립대가 높았다. 국립대의 경우 성별과 전공, 수능등급점수가 장학금 수혜 여부와 관련이 있었고, 사립대의 경우 이들 변인 간에 장학금 수혜율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모든 대학 유형에서 공통적으로, 장학금 수혜여부에 따른 아버지 교육연한 차이는 없었으나 장학금 수혜 학생들의 가구 소득이 받지 않은 학생들보다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출 여부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면, 국공립대의 경우 대출 여부에 따른 이들 변인에 차이가 없었으나, 사립대의 경우 대출을 받은 학생들의 가구소득과 수능등급점수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학자금 지원 여부에 따른 대학교육 성과 및 학습활동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국공립대와 사립대 모두에서 장학금을 받은 학생들의 대학학점과 적응, 수업참여도, 시간활용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립대의 경우 교수학생 상호작용 역시 높았다. 대출여부는 이들 대학교육 성과 및 학습과정변인과 대부분 유의미한 관계가 없었다. 마지막으로 학업성취 및 대학적응에 대한 장학금 지원영향의 경로를 분석한 결과, 학생성별과 아버지 교육수준, 가구소득 등의 영향을 고려한 후에도 장학금 수혜여부는 학점과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학생 개인 특성과 대학 특성을 고려하여 대학 학자금 지원 프로그램을 보다 세밀하게 설계하고 적용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였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분석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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