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281 - 30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학교의 심리적 환경 중 중학생이 지각하는 교사관계 및 교우관계가 수업참여를 매개로 학업성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한국교육종단연구 2005’의 3차년도(2007년) 자료를 사용하였고, 분석변인들에서 결측치가 존재하는 사례를 모두 제거한 5,944명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모형은 중학생이 지각한 교사관계 및 교우관계가 수업참여를 통한 매개효과 뿐 아니라 학업성취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을 알아보는 통합모형으로 설정하였고 수업참여는 행동적 참여, 정의적 참여, 인지적 참여로 나누어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모형은 통계적으로 수용할 만한 적합도를 보였고, 중학생이 지각한 교사관계와 교우관계의 영향력은 수업참여를 통해 직ㆍ간접적으로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구체적으로, 중학생이 지각한 교우관계는 학업성취에 대해 직접 효과와 매개효과 모두에서 긍정적 영향을 보였고 중학생이 지각한 교사관계는 학업성취에 대해 직접효과에서는 부적 영향을 보였고 매개효과에서 정적영향을 보였다. 중학생이 지각한 교우관계와 교사관계의 학업성취 간의 관계에서 학생의 수업참여의 매개적 효과에 대한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00-001080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