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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원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7권 6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636 - 662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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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역민의 지역 정체성 구성 요인에 대한 심층 분석을 위해 대중 매체 및 SNS 이용, 사회적 네트워크를 통한 대인 커뮤니케이션에 따른 지역 정체성 구성 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지역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반영하는 사회자본 요인과 지역 정체성 구성 요인과의 상호 관계성 및 인과적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대중매체 이용에 따른 지역 정체성 효과는 매체 별로 차이가 있었는데, TV 이용은 지역 애정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신문 이용은 지역 애정도와 지역 관여도에 긍정적 효과를 나타내 신문 이용이 많을수록 지역사회 참여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영향력은 지역 정체성 구성 요인 모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사회적 네트워크를 통한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영향력이 대중매체 이용보다 지역 정체성 형성에 직접적인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사회자본 요인에 대한 매체 별 영향력은 TV 이용이 많을수록 사회적 연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문 이용은 사회적 연계나 지역 참여활동에 모두 긍정적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사회자본에 대한 영향력은 제도권 신뢰를 제외한 대인 신뢰, 사회적 연계, 지역 참여활동에 모두 긍정적으로 나타나, 매체 이용에 따른 영향력보다는 사회적 네트워크를 통한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사회자본의 형성에도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 정체성 요인과 사회자본의 하위 개념인 사회적 신뢰와 사회적 연계와는 높은 상호 상관성을 보였으며, 특히 대인 신뢰 요인이 지역 정체성 구성에 가장 유의미한 영향력을 나타냈다. 사회적 연계 요인도 지역 애정도나 지역사회 신뢰도 등 지역 정체성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통한 사회자본의 영향력이 지역 정체성 형성에도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문제 제기
2. 관련 문헌 연구
3.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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