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영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66 - 179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 게임 애니메이션은 게임의 산업적 가치를 확장시키는 요소 중에 하나이다. 게임 산업의 태동부터 애니메이션은 채택되었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도트 그래픽에서 3D 영상으로 발전하며 게임의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을 충족시켜주었다. 인 게임 애니메이션은 게임에 스토리텔링을 적용하면서 담화자의 역할로 게임의 전달력을 향상시켰고 시각적 요소를 구체화 시키면서 게이머의 유입을 도왔다. 또한 인 게임 애니메이션은 어떠한 게임 장르에도 적용되어 게임자체의 기능을 강화시키는 것을 물론이고 프랙무비나 머시니마 같은 새로운 장르를 창출하기도 하였다. 인 게임 애니메이션은 단일 콘텐츠로서 콘텐츠의 중요 속성인 OSMU 기능을 충실히 실행하고 있다. 이러한 부분은 플랫폼의 비즈니스적 특징과 비슷하게 나타난다. 본 연구는 인 게임 애니메이션이 콘텐츠 플랫폼으로 캐릭터 라이선싱, 담화 기능, 네트워크 외부성, 신문화 형성 등의 부가가치를 창출한다고 보며 그 중에서 캐릭터 라이선싱의 가치창출 과정을 연구한다. 게임에서 캐릭터는 스토리텔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인 게임 애니메이션을 기반으로 구체화 되었고 게이머의 몰입을 유도하여 라이선싱까지 이어지는 마케팅 전략이 되었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인 게임 애니메이션 플랫폼
3. 인 게임 애니메이션 플랫폼의 캐릭터 라이선싱 기능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600-0009885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