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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주호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글학회 한글 한글 제292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31 - 159 (29page)
DOI
10.22557/HG.2011.06.292.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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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표준 한국어 교육문법(가칭)”을 설정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 국어교육에서의 학교문법과 한국어교육에서의 교육문법의 공통성과 차이점에 대해 논의한 것이다. 이 두 분야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 용언의 설정 문제와 불규칙 용언을 9종의 한국어 교재를 중심으로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학교문법과 한국어 교육문법은 기술문법(학문문법)을 바탕으로 정립되어야 한다는 공통점은 있으나, 교육의 대상인 학습자와 교육 목표, 그리고 교육 방법이 다르므로 실제에서는 달리 세워져야 한다. 이를 살필 수 있던 것이 한국어 품사 정립과 용언의 목록과 용어를 정하는 것, 그리고 불규칙 용언을 설명한 것 등이다. 한국어 교육문법에서는 용언으로 동사, 형용사, {이다} 등 세 가지를 독립된 지위에 놓고 설정해야 한다. 또한 한국어의 형용사는 단독으로 서술어가 될 수 있다는 특성 때문에 영어로 옮길 경우, verb, adjective보다는 action verb, descriptive verb로 옮기는 것이 서술성을 보여주기에 적절하며, {이다}는 copula로 옮기기보다는 {이다} 동사로 설명하는 것이 일관성 있는 기술이다. 그리고 불규칙 용언은 학교문법과 한국어 교육문법에서 차이가 있음을 아울러 살펴보았다.

목차

벼리
1. 머리말
2. 학교문법과 한국어 교육문법의 상관성
3. 한국어 교육문법에서의 용언 활용 설명
4. 맺음말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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