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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Won-hee NOH (Korea University) Su Jin Victoria YE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Maria Maslyukova (Bost Holdings) Young Wook SONG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전북대학교 산업경제연구소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 Commerce 한국산업경제저널 제5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97 - 11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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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화가치가 마케팅 윤리 규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 한국과 러시아 비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Hofstede의 국가 간 문화 차이의 5가지 차원을 바탕으로 문화가치가 두 나라의 마케팅 윤리 규범에 미치는 영향과 주요한 차이점을 도출하였으며, 국내 기업의 러시아 진출 시 국가 간 문화 차이에 따라 좀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전략을 수립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경영학을 전공하는 러시아와 한국의 대학생 각각 250명, 총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이루어졌으며, 모든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러시아 응답자들은 한국에 비해 높은 권력거리와 낮은 장기지향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응답자들은 가격과 유통, 정보와 계약, 상품과 촉진 등의 마케팅 윤리 규범과 관련해서 상대적으로 높은 엄격함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과 러시아 모두 불확실성 회피와 장기지향성이 마케팅 윤리 규범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반면 집단주의는 가격과 유통, 상품과 촉진 등의 마케팅 윤리 규범에 한국에서만 유의미한 영향이 나타났다. 권력거리는 마케팅 윤리 규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마케팅 윤리 규범의 차원에 따라 두 나라 간 차이가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Methodology
Ⅳ. Data Analysis and Results
Ⅴ.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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