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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직 (호남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Vol.45 No.4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381 - 40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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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던 시대의 문화 속에 사는 오늘날 복음주의적 전통의 교회는 일반적으로 포스트모던 문화와 음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현 시대 문화 코드에 대한 연구의 필요는 교회 안과 밖에서 존재하고 있고 복음과 선교의 영역에서도 시급한 실정이다. 교회가 세상 문화에 대해 우월주의적 사고 또는 이원론적 논리로만 가지고 있다면 성도는 세상으로부터 격리되거나 교회와 세상 가운데서 이중적 문화관을 갖게 되며 세상 문화는 스스로 타락의 미로에서 벗어 날 수 없게 된다. 그러므로 교회는 세상 가운데 문화적 빛과 소금이 되어야 하고 성도에게 전인격적 그리스도인의 문화 즉 샬롬의 문화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예술적 소명이란 음악을 통하여 공동체를 섬기는 청지기적 일을 성취하는 것이다. 교회음악은 음악적 목적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음악을 통한 교회의 목회와 사역이다. 일반적으로 교회 음악은 예배에 관련된 영역으로만 이해되고 예배를 위한 제한적 주제로만 연구되고 있다. 신학적으로 바람직한 교회 음악은 예배음악 뿐만 아니라 성도를 양육하고 교육하는 음악 목회와 세상에 빛과 소금이 되는 전도와 선교의 영역을 감당할 때 균형 있는 역할이 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다원주의와 다윈주의는 음악에도 영향을 주었고 탈 로고스적 음악은 엘리트주의 혹은 심미주의의 극단적 예술 형태와 무절제한 쾌락주의적 음악 등 비샬롬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 교회음악이 평화와 희망의 생명력이 넘치는 샬롬의 노래가 되기 위해서는 병든 세상과 잃어버린 영혼을 위한 음악으로 재발견 되어야 한다. 교회음악의 올바른 사명은 신본주의 역사를 확립하고 음악의 창조성이 회복된 샬롬의 음악을 세상에 나누는 것이다.

목차

국문 초록
Ⅰ. 서론
Ⅱ. 샬롬의 교회음악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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