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일우 (연세대학교) 정한나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4집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 - 39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사교육 문헌을 분석해 봄으로써 이 분야의 주요 발전 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교육 연구의 토대 및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지난 20년간 수행된 국내 학술지 논문과 국책연구기관 및 정부 부처에서 발행한 보고서 총 362편을 대상으로 5가지 분류기준에 따라 범주화한 후, 서술적 분석, 연도별 분석, 주제별(내용)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사교육 참여 연령층이 확대되고 사교육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사교육 연구의 대상과 주제가 광범위해지고 있었으며, 관련 연구의 편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었다. 또한 최근 들어 대규모 데이터를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면서 좀 더 심도 있는 분석방법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고, 더불어 사교육 연구는 교육학을 포함하여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수행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교육개발원에서 발행한 사교육 연구도 사교육의 실태 및 경감대책에 관한 연구에 머무르지 않고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연구를 수행하고 있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사교육에 대한 후속연구의 방향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분석방법
Ⅲ. 분석 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