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중선 (영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38집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263 - 279 (17page)
DOI
10.14817/jlak.2013.12.38.2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제2차 교육과정기 일본어 교과서인『고등학교 日本語讀本』(上)(下)에 관한 분석과 1973년도 고등학교 제2외국어 교과과정으로 일본어 교육이 실시되는 시대적 상황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일제강점기에 일본어 사용을 강요받아 왔던 세대들은 우리나라에서 일본어 교육을 실시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컸다. 이로 인해 일본어 필요성을 인식하면서도 쉽게 실행하지 못하고 있던 상황에 대통령의 결단으로 1973년부터 우리나라 고등학교에서 일본어 교육이 실시되게 된 것이다. 물론 이전에 특별한 상황이지만 제주도에서 1967년부터 오현고등학교에서 일본어 교육이 실시되고 있었다.
1972년 7월5일 박정희 대통령이 일본어를 제2외국어로 교과과정에 넣어 교육하도록 지시한 후, 바로 이듬해인 1973년부터 고등학교에 일본어 교육이 실시되어 일본어 교육사에 획기적인 시기를 맞이하게 된다. 이리하여 광복 후 28년만인 1973년 3월5일 첫 고등학교용 일본어 교과서가 발행되게 된다. 교과서의 명칭은『고등학교日本語讀本』(上)이다. (下)권은 그 다음해인 1974년1월10일 발행된다.
이 일본어 교과서는 다른 제2외국어와는 달리 단일 검인정교과서로 일본의 문화 사회의 이해보다는 우리나라 경제 발전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외국어 학습과 우리나라 전통 문화와 발전 모습을 소개하는 데 중점을 두어 편집되었다.

목차

요지
1. 머리말
2. 일본어 교육과정기 이전 일본어 교육
3. 일본어 교육과정 시작
4.『고등학교 日本語讀本』體裁
5.『고등학교 日本語讀本』특징
6.『고등학교 日本語讀本』수정
7.『고등학교 日本語讀本』문자 분석
8.『고등학교 日本語讀本』자습서
9. 결론
?考文?
要旨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700-001175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