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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玉岡由子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어학회 일본어학연구 일본어학연구 제32집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51 - 6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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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한국 대학의 일본어 독해수업은 언어지향적인 경향이 있어 수업분위기가 정체되어 있고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끌어내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었다. 이러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초급일본어 학습자의 수업에 피어 리딩을 도입하였다. 피어 리딩은 지금까지 한 사람이 해왔던 읽는 행위를 그룹으로 읽어나가면서 함께 생각하며 이해하는 것이다. 교사 주도의 수업에서 학습자 주도의 수업으로 전환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본고에서는 옛날 이야기 "시타끼리 스즈메"를 텍스트로 하여 피어 학습을 행하고 학습자들의 독후 시트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87%가 적극적으로 참가하였고, 93%가 적극적으로 의견을 말하게 되었으며 85%가 그룹 분위기가 좋아졌다고 하였다. 학습자 자신의 독해 과제는 어휘력 부분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를 알게 되고, 그것을 극복하고자 하는 학습동기의 향상을 볼 수 있었다. 또한 피어학습의 좋은 점으로써 ‘사람과 만날 수 있어서 좋았다’, ‘상호간에 각자 깨달음을 얻게 되어 생각이 넓어지게 되었다’라는 의견이 나왔다. 문제점으로는 ‘수준 차이’ ‘말하는 것에 참가하지 않는 학습자’등이 나타났다. 그리고 금번 사용하였던 텍스트는 한국의 옛날 이야기에 없는 기상천외한 전개가 있어 학습자들의 관심이 높아 적극적으로 스토리를 추측하고자 하는 학습효과를 가져왔다. 개선점으로는 피어활동의 횟수를 늘려 친밀도가 높은 환경을 조성하고 피어활동으로 얻게 된 동기를 유지하여 과제를 극복할 수 있는 코스 디자인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목차

要旨
1. はじめに
2. 先行?究
3. 日本の昔話を?材としたピア?リ?ディング 
4. 分析結果と考察
5. まとめ
?考文?
요지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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