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임병석 (울산대학교) 노명일 (울산대학교)
저널정보
(사)한국CDE학회 한국CDE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한국CADCAM학회 2010 학술발표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553 - 561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선박과 같은 거대한 구조물은 한 번에 제작할 수 없기 때문에 다수의 블록으로 나눈 후, 각각 조립한 후 하나로 합쳐 완성된다. 이때 선박을 구성하는 각 블록은 조립되기 전에 용접, 도장 등 다수의 생산 공정들을 거치게 되며, 각 공정에서의 작업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각 블록들은 조선소 내의 블록 적치장에 임시로 놓이게 된다. 블록 적치장에 임시로 배치된 블록들은 해당 생산 공정으로의 입고 및 출고 시간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블록들을 무질서하게 배치할 경우 적치장 내에서 불필요한 블록들의 재배치 작업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적치장 내 블록들의 재배치 작업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고 이를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제안된 방법의 효율성과 효용성을 검토하기 위해 이를 다양한 블록 적치장 배치 문제에 적용해 보았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된 방법이 실제 조선소 블록 적치장 문제에 적용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최적 배치 문제
3. 제안된 최적 배치 알고리즘
4. 제안된 최적 배치 알고리즘의 적용 예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500-0011330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