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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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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혁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 김진태 (한국교통대학교) 김홍길 (광진구 안전건설교통국) 신복민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
저널정보
서울연구원 서울도시연구 서울도시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71 - 18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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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는 고속 경제성장을 지향하던 1960~1970년대 사회적 여건 속에서 교통소통 관리를 위해 설치한 고가도로를 도시경관 및 고가도로 하부 우범지역화 등을 이유로 2000년대에 들어 철거하고 있다. 이는 과거와 달리 쾌적한 생활환경 및 도시 경관이 더욱 중요한 가치를 지니는 우리나라의 경제·사회적 가치변화를 반영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도로 인프라 관련 사업에 대한 효과평가 방법은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지 못한다. 지금까지의 사업평가 방법은 전형적인 ‘통행속도’ 및 ‘지체도’ 증감 등 소통증진 측면 효과만을 반영하기에 고가도로 철거로 인한 생활환경 및 도시경관 개선 효과가 긍정적인 지표로 반영되지 못한다. 본 연구는 고가도로 철거에 따라 변화하는 주변 경관의 가치를 화폐단위로 환산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고가도로 철거에 따른 경관가치 개선 편익을 산정하였다. 서울특별시에서 2002년 이후 철거된 11개 고가도로를 대상으로 제안된 방법을 적용한 결과, 고가도로 개소 당 연간 63~133억 원의 편익이 발생하였으며, 이들 11개 전체에서는 총 1,071억 원의 편익이 발생한 것으로 산정된다. 제안된 방법을 적용할 경우 향후 서울특별시 유사 사업수행 시 도시경관 개선에 따른 편익 추정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고가도로 주변 경관개선 가치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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