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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길영 (대구대)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현대사회와다문화 현대사회와다문화 Vol.3 No.2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306 - 337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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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학습사회를 대비하는 관점에서,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국가 차원의 평생교육제도에 성인의 다문화감수성을 증진시키는 다문화 음악교육정책을 도입할 필요성 한 음악교육의 다문화적 통합이 지니는 의의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언어적, 문화적 배경이 다른 외국 이주노동자와 여성 결혼이민자들이 우리 사회와의 통합이 가능하도록 평생교육 차원에서 음악교육과 관련된 노력과 정책이 필요하다. 다문화적으로 통합된 음악교육은 다문화인으로 하여금 우리나라 전통음악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이해하면서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게 하며, 아울러 다른 나라를 대표하는 전통적 민요를 종교음악, 예술음악, 록, 재즈 등 우리 시대의 대중음악을 포함하여 모두를 통합하여 교육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국민은 동아시아 국가 등 외국의 문화를, 또 다문화인은 우리 문화를 경험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평생교육에서 시행되어야 한다. 이어서 우리문화와 서양 문화를 중심으로 구성된 음악교육정책은 동아시아 국가 등의 문화와 음악으로 관심의 폭을 증대시켜야 하고, 아울러 이를 통합하는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도입되어야 한다. 평생교육시대의 도래와 함께 학습사회를 대비하는 다문화 음악의 통합교육은 우리 사회를 통합하는 하나의 중요한 정책이 될 것이며,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와 실제적 적용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다문화 교육정책과 음악교육
3. 학습사회의 다문화 음악통합교육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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