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정석 (SH공사)
저널정보
경인행정학회 한국정책연구 한국정책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221 - 237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주택관리조직의 서비스지향성, 주택관리조직원의 서비스 지향성, 관리서비스 품질상호간의 인과관계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일반서비스 분야를 중심으로는 이러한 서비스지향성과 서비스품질에 대한 상호관련성에 대한 연구는 많았느나 공공부문 특히 주택관리분야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찾기가 쉽지 않다.
본 연구는 서울시 공공임대주택의 주택관리서비스를 대상으로 주택관리조직의 서비스지향성 등 서비스 기업에 필요한 변수를 포함하여 서비스품질에 대한 영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서울시 SH공사 8개 통합관리센터를 중심으로 총 250부의 설문지를 수거하여 최종 221부를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로는 첫째, 서비스리더십, 서비스시스템은 조직원의 서비스지향성에 정(+)의 영향 관계를 알 수 있었다. 둘째, 조직원의 서비스지향성은 관리서비스 품질에 정(+)의 영향 관계를 확인하였다. 셋째, 서비스리더십과 서비스시스템은 조직원의 서비스지향성을 매개로 하여 관리서비스품질에 정(+)의 영향관계가 있었다.
주요결과를 통한 시사점으로는 주택관리조직의 서비스 지향성은 관리서비스 품질에 직접적으로 정(+)의 관계가 없었으나 주택관리조직원의 서비스 지향성을 매개로 할 경우 서비스품질이 향상되었다. 이는 조직원의 가치관, 마음가짐, 교육훈련, 포상 등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00-001122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