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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저자정보
김승경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연구보고 13-R12-1] 다문화청소년 종단조사 및 정책방안 연구Ⅰ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 - 203 (20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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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청소년 종단조사 3차년도 결과 분석을 통해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학교생활과 관련한 다양한 요인들을 중심으로 다문화가족 청소년들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탐색하고, 이를 통해 다문화가족 청소년들이 학교생활에 보다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구체적인 개입 방안을 도출함으로써 다문화청소년을 위한 지원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다문화청소년의 발달과 관련한 선행연구 고찰 및 다문화청소년종단조사 3차년도 데이터 분석을 통해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청소년의 적응점수 범위는 개인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점수분포를 보이고 있으며,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다문화청소년의 배경요인, 이중문화환경, 학업성취, 심리사회적응, 문화적응요인이 있었다.
둘째, 어머니와 가정의 특성 중 부모의 소득수준 및 교육수준, 어머니와 자녀의 의사소통 정도, 어머니가 기대하는 자녀의 교육수준 및 자녀 학업에 대한 관심, 어머니의 스트레스, 부모효능감, 자아존중감 등의 심리사회적응, 어머니의 문화적응 등은 청소년 자녀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에 비해 다문화가족 학생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제공 여부나 다문화가족 학생 전담교사 배치 여부, 전체 학생 대상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수행 여부 등과 같은 학교환경은 다문화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청소년의 적응수준이 우리 사회의 고정관념만큼 낮은 수준에 머무르지 않으며, 다문화청소년을 분리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오히려 다문화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다문화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특별한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기보다 일반청소년과의 통합 내에서 개별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과 욕구에 따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중문화환경에의 적응과 같은 특별한 요구에 대한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문가를 양성하거나, 외국인 어머니를 위한 학교생활에 대한 정보 제공 등의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표지]
[국문초록]
[연구요약]
[목차]
표목차
그림목차
[제 I 장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연구내용
[제 II 장 이론적 배경]
1.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
2.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
[제 III 장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및 분석자료
2. 주요변인
3. 분석방법
[제 IV 장 연구결과]
1. 연구대상의 주요특성
2. 청소년의 발달 특성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3. 가정의 특성
4. 교사 및 학교의 영향
[제 V 장 요약 및 제언]
1. 연구결과 요약
2. 정책제언
[참고문헌]
[2013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간행물 안내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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