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승우 (부산대학교) 김병철 (부산대학교) 엄일규 (부산대학교) 김영인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2권 제2호(JKIIT, Vol.12, No.2)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135 - 143 (9page)
DOI
10.14801/kiitr.2014.12.2.1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스마트기기의 급격한 보급 증가와 성능 발전으로 모바일 야구 게임 기술이 발전하고 있다. 야구 경기에서 투수의 투구를 추적하는 기술도 발전하여 이전보다 더욱 세밀한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이 가능하여졌다. 그러나 아직까지 야구 경기의 승패를 가르는 중요 요소이면서 사용자의 관심도 증가하고 있는 투수의 투구를 예측하여 맞히는 게임 개발에 대한 노력은 부족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이용하여 투수의 투구를 예측하여 맞히는 모바일 야구 게임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투구 관련 데이터를 직접 수집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고 데이터마이닝 기법으로 예측 모델을 구축하여,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에 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구현 결과, 게임 실행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짐을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투수 투구의 패턴을 이해하는 수준을 높일 수 있고, 보다 현실감 있는 게임 개발에 기여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데이터 및 모델 구축
Ⅲ. 설계 및 구현
Ⅳ. 결론 및 향후 과제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560-001101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