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종곤 (서울메트로) 권석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호경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1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51 - 56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철도차량을 지지하고, 전동차가 레일을 따라 운행할 수 있도록 발생하는 모든 힘은 차륜과 레일의 경계영역에서의 접촉면(contact patch)에서 마모가 발생한다. 차륜과 레일의 경계영역에서의 마모현상은 철도시스템에서 기본적이면서 복잡한 문제이다. 차륜의 수명은 일반적으로 마모에 의하여 결정된다. 본 연구에서는 twin disc 형태의 시험기를 이용하여 마모 특성 시험을 실시하였으며 슬립율, 접촉온도 등의 변화에 따른 마모 영향인자의 변화를 연구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서울 메트로 노선구성
3. 마모 인자 시험 및 절차
4. 시험결과
5.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