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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승숙 (강남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137 - 161 (25page)
DOI
10.18541/ser.2014.02.13.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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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소외계층을 포함한 모든 아동의 기초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장애아동을 위한 교육기회의 마련은 국제교육개발협력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주제이다. 본 연구의 대상국인 네팔은 UN지정의 세계 최빈국이자 우리나라의 국제개발 중점협력국 중 하나로 그간 여러 개발협력 기관을 통해 교육협력 사업이 실시되어 왔다. 본 연구는 교육 분야 중 한국과 네팔 특수교육분야에서의 효과적인 교육개발협력 전략수립을 도출하기 위하여 그간 이루어진 네팔과 타 선진 공여국 간의 교육협력 현황을 파악하고 현재 나타난 한국-네팔의 특수교육개발협력 특성을 다차원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로 향후 양국의 효과적인 특수교육 개발협력을 위한 적극적 전략과 국면전환 전략, 다양화 전략과 방어적 전략을 제시하였다. 교육지원을 제공하는 공여국의 입장만이 아닌 개발협력국가 양자 간의 특성을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마련한 협력 전략은 이후 타 개발도상국 특수교육분야에서의 국제교육개발협력 전략 방안 마련에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국제교육개발협력의 개념
Ⅲ. 국제교육개발협력 대상국 네팔의 실태
Ⅳ. 네팔 특수교육 분야의 국제교육개발협력 전략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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