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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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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서기슬 (KAIST) Patrick Hutchings (KAIST) June Kyong Trondsen (Norwegia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이원재 (KAIST) 도영임 (KAIST)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4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225 - 22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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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사용자가 인지하는 익명성 수준에 따라 서로 다른 사용자 행동이 나타난다. 여기서 익명성 수준은 단지 실명을 사용하느냐 사용하지 않느냐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SNS 상의 프로필 사진 게시, 자신의 소속 및 주소를 기입하는 과정, 취미등의 개인 정보를 게시하는 행동 등을 통해 사용자들이 체험하는 자기 노출 정도를 말한다. 본 연구에서 이러한 익명성 수준이 사용자들의 SNS 사용 방식과 감정 표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 보기 위한 것이다. 설문과 인터뷰를 통해 익명성과 자기노출에 영향을 주는 서비스 디자인 요소를 분류하고, 그에 따라 독자적인 SNS 를 구축하여 파일럿 실험을 진행하였다. 3 일간 다이어리를 작성하는 실험에서 사용자들의 감정 표현 방식을 정성적으로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익명으로 참여하는 사용자들은 실명으로 참여하는 사용자에 비하며, 부정적 감정 표현 및 자기 자신을 자책하는 표현을 더 많이 사용하였다. 이러한 감정 표현행동은 사용자들의 심리적 어려움을 발견하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온라인 상담, 헬스 캐어 커뮤니케이션, 집단 내 커뮤니티 운영 등에 필요한 서비스 디자인 설계에서, 해당 맥락에 적합한 익명성 수준을 조절하는 기준을 설정하는데 지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1. 서론, 익명성 수준과 인터넷 사용 양상
2. 익명성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요소
3. 파일럿 실험
4. 논의- 익명성과 심리적 안정감을 위한 시스템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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