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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임하진 (서울대학교) 안현진 (서울대학교) 김주환 (서울대학교) 이중식 (서울대학교) 최희경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4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253 - 25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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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리운전 서비스는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함께 진화하고 있다. 특히 대리운전 기사들은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 받을 뿐만 아니라, 중앙 콜센터, 대리운전 시스템, 네비게이션, 인터넷 커뮤니티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현재까지 대리 운전 관련 연구가 시스템 개발 측면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었고, 대리운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인 ‘대리운전기사’에는 큰 관심을 두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리운전서비스를 수행하는 대리운전기사를 중심으로 그들이 겪는 문제 상황 (Pain points)를 인터뷰, 관찰등의 연구 방법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그들의 Pain points를 중심으로 대리운전기사 중심의 시스템을 제언해보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연구 배경과 필요성
2. 선행연구
3. 연구방법
4. 대리운전 기사들의 문제 상황 (Pain Points)
5. 대리운전기사 중심의 시스템 제언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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