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강성현 (성균관대학교) 신동희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4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1,159 - 1,163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SNS를 통해 다양한 사람들이 실시간으로 의사소통하고 사회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온라인상에서는 자신의 또 다른 정체성도 형성하게 된다. 온라인에서 많은 이용자들의 정체성을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정보들이 존재하지만, 개인 프로필에서의 정보들은 이용자를 대변해 주는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한다. 프로필을 통해 자신의 지위를 알리거나 심리적인 상태를 암시할 수 있기 때문이고, 또한 이용자의 심리적인 상태가 자신의 SNS 프로필 정보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기도 하다. 본 연구는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가입자를 가지고 있는 SNS인 페이스 북을 통해, 이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29개의 프로필 정보 중에 어떤 정보를 선택적으로 표현했는지 중점을 둔다. 그리고 선택된 정보의 수준과 관련하여 자아존중감과 조직에 대한 소속감과 같은 이용자의 심리적인 상태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했다. 연구 결과, 페이스 북에 나타나는 프로필 정보는 이용자의 심리적인 상태와 유의한 관계를 나타냈고, 이를 통해 온라인에서의 선택적 자기표현은 자신의 정체성과 마음을 간접적으로 알려주는 중요한 단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소개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결과
5. 결론
6. 향후 연구 방향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004-001240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