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평화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4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1,203 - 1,206 (4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기기의 확산과 함께 보편화된 학생들의 멀티태스킹 행동을 인지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것이다. 정보기기의 소형화와 개인화로 인해 젊은 세대들은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혹은 지인과 ‘접속의 상태’에 놓여 있게 되면서 이러한 생활 방식이 학습과정에도 옮아가고 있다. 특히 특정한 학습 목표를 가지고 자유롭게 정보기기를 활용하는 모습 속에서는, 학습과 관계 없는 콘텐츠를 소비하는 모습도 어렵지 않게 관찰할 수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본 연구에서는 기기 보급률이 높고 학습과정에서 정보 행동이 활발한 학부생을 대상으로 학습 중 멀티태스킹 행동을 연구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1) 학습 중 개인용 정보기기의 개입 양상을 관찰하고 2) 이에대한 학생들의 인지적 대응 전략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제시할 수 있는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거시적으로는 멀티태스킹 활동을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현상으로 보고 학습 과정에서 사람과 정보기기간의 관계를 ‘주의집중’ (Attention)과 ‘주의분산’ (Distraction)’의 개념으로 설명한다. 둘째, 미시적으로는 학습 중 기기의 침투성과 이에 따른 인지적 주의분산 현상을 실증 데이터에 기반을 두고 분석함으로써 학습자와 교수자 모두에게 학습 중 정보기기 사용에 대한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연구배경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004-001240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