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내서재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상호작용성이 유희성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 : Steuer의 상호작용성을 중심으로
추천
검색
질문

Effect of Interactivity on Enjoyment and Satisfaction: Focusing on Steuer's Interactivity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엄명용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4권 제5호 KCI등재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73 - 9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상호작용성이 유희성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 : Steuer의 상호작용성을 중심으로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광고, 마케팅, 미디어, 교육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작용성이란 용어가 자주 언급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상호작용성이 무엇을 의미하고, 그것이 사용자의 경험과 행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상호작용성에 대한 Steuer (1992)의 정의를 기반으로 속도(speed), 범위(range), 매핑(mapping)과 같은 상호작용성의 세 가지 요인이 어떻게 사용자의 유희성과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제안한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하여 모바일 게임 사용자를 대상으로 495개의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실증분석결과 세 가지 상호작용성 요인이 모두 사용자의 유희성과 만족 요인에 직간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또한, 유희성 요인과 만족 요인 사이의 인과관계도 유의한 것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가상환경을 제공하는 게임기업, 온라인 쇼핑몰, 소프트웨어 기업,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기업 등에 종사하는 시스템 개발자 및 관리자들에게 유의한 함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
Ⅳ.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댓글(0)

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