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시화 (평택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4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53 - 16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우리의 소통방식에 큰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는 SNS가 일방적 강의(소통)위주의 전통적인 교육방식이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를 어떻게 극복하고 개선 할 수 있는가를 탐구하는데 주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교육용 SNS로 특화된 에드모도(Edmodo)를 수업에 활용하고 이에 대한 교육효과 측면에서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그 효과와 개선점을 알아본다. 본 연구를 통하여 학생들은 수업에 에드모도를 활용하는 것이 공유, 소통 그리고 협력 측면에서 학습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특히 강의 자료의 제공과 온라인 과제제출과 같은 자료의 공유 측면에서 활용도와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에드모도는 교수와 학생 혹은 학생과 학생간의 소통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수와 학생간의 소통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에드모도 활용이 학생 상호 소통을 통한 협업에는 도움은 되지만 상대적으로 그 활용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나 협업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특정 강의를 수강하는 소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수행된 만큼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SNS가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며 당분간 우리의 소통 방식을 변화시켜나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러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고 현장에 적용되어 문제점이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대학 강의에 SNS 활용 방안과 사례연구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