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동협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4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287 - 30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많은 기업이 ISO 인증 품질경영시스템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고객의 요구사항을 제3자인 인증기관을 통해서 공급자의 품질경영시스템을 보증하면 고객의 신뢰감을 얻을 수 있다. 이는 고객만족과 시장점유를 통해 매출액을 증가시키고 원가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통해 이윤을 증가시킨다는 인식 때문이다.
그러나 막연한 기대로 품질경영시스템 도입하는 것은 기업의 경쟁력을 가져올 수 없다. 따라서 기업의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적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는 어떠한 준비활동이 필요한가에 대하여 충분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성공요인으로 볼 수 있는 요구사항 변수를 사용하여 비재무적성과를 제조기업과 비제조 기업으로 구분한 더미변수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한국표준협회에서 규정한 ISO 인증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 변수로 경영책임, 제품실현, 측정 및 분석, 자원 관리 등 4개의 요구사항을 변수로 선택하였고, 비재무적 성과변수로 생산성, 고객만족, 품질 및 서비스개선 변수를 선택하였다.
분석결과 제조기업은 비제조기업보다 비재무적성과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 변수로 경영책임, 제품실현, 측정 분석 및 개선이 생산성, 고객만족, 품질 및 서비스개선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