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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중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전향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염찬홍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제11권 2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97 - 20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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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성항법지역보강시스템(GBAS)은 활주로까지 항공기를 유도하는 정밀접근서비스와 공항 주위에서 정밀위치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위성항법 기술이다. 1990년대부터 개발되어온 GBAS 기술은 상업화에 난항을 겪다가 2009년 9월 미국 하니웰(Honeywell)사의 SLS-4000 시스템이 미연방항공청(FAA)에 의해 최초로 CAT-I급 제품 및 설계 승인을 받게 되었다. 이후 독일, 미국, 호주, 스페인, 브라질, 스위스 등 많은 나라에서 상업 운용 혹은 시스템 평가를 통한 자국의 운영 절차와 인증 프로세스를 확립하기 위해서 CAT-I급 GBAS 시스템을 공항에 설치하고 운영하고 있다. 현재 기술 선도국에서는 CAT-I급 지상시스템의 지속적인 활용을 통한 진보된 운영절차 연구와 병행하여 CAT-II/III급 GBAS 기술연구와 시제품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GPS L1 주파수 기반의 GBAS CAT-II/III 시스템 기술인 GAST-D 기술의 특징을 설명하고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세계 각국의 관련 기술개발 동향을 조사하여 기술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GAST-D 시스템 기술
3. 해외 기술 개발 동향
4. 주요 업체 기술 개발 동향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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