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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정 (계명대학교) 이혜진 (대구광역시 고혈압·당뇨병관리사업단) 박은진 (대구광역시 고혈압·당뇨병관리사업단)
저널정보
한국농촌의학 지역보건학회 농촌의학·지역보건 농촌의학·지역보건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37 - 45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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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EQ-5D를 이용한 삶의 질 측정을 통해 심뇌혈관질환 고위험군에게 적용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2012년 3월부터 12월까지 교육정보센터의 단계별 교육프로그램 이수한 490명 중 교육 전, 후 EQ-5D 평가를 모두 실시한 68명을 대상으로 삶의 질을 비교하였다.
교육 전 대상자들의 삶의 질 지표는 성별, 연령, 대구시 등록관리사업에 등록한 등록군에 따라 높게 나타났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P<0.05). 교육 전, 후 대상자들의 EQ-5D 지표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인 변수는 남성(P<0.05), 여성(p<0.001), 65세 미만군(p<0.001), 65세 이상군(p<0.01), 고혈압군(p<0.001), 당뇨병군(p<0.01), 등록군(p<0.05), 미등록군(p<0.001)이었다. 교육이수 후 EQ-5D 5개 하위 차원별 문제 호소 응답 비율은 ‘다소’ 혹은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대답한 비율이 ‘통증/불편감’ 36.8%, ‘불안/우울’ 26.5%, ‘운동능력’ 22.1%, ‘일상활동’ 7.4%의 순이었고, 교육 전, 후의 EQ-5D 5개 하위 차원별 문제 호소 응답비율에 유의적인 차이가 있었다(p<0.05). ‘운동능력’의 경우 당뇨병군을 제외한 모든 군에서 ‘일상활동’의 경우 고혈압군, 당뇨병군, 정상군, 미등록군을 제외한 모든 군에서 교육 전보다 교육이수 후 EQ-5D 하위 차원별 문제 호소율이 유의적으로 감소하였고(p<0.05), ‘통증/불편감’의 경우 당뇨병군을 제외한 모든 군에서 ‘불안/우울’은 남성, 당뇨병군을 제외한 모든 군에서 EQ-5D 하위 차원별문제 호소율이 유의적으로 감소하였다(p<0.05).
따라서, 교육정보센터의 단계별 교육프로그램등 센터와 병의원에 시행하는 교육은 삶의 질 향상에 효과적인 교육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추후 성별, 연령을 고려한 다양한 접근 방법과 프로그램을 통해 합병증 예방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고찰
요약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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