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사빈 (경희대학교) 이우창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13 - 12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뮤지컬 <여신님이 보고 계셔>는 ‘담론으로서의 서사’, ‘화자가 꾸미는 서사’, ‘스토리로서의 서사’ 등의 서사구조를 골고루 지니고 있다. ‘담론으로서의 서사’는 무인도에서의 남한군과 북한군의 우정을 그리는 것으로, ‘화자가 꾸미는 서사’는 순호·석구·주화·창섭·동현의 사연이 동현·여신·석구가 대역으로 등장하는 극중극으로, ‘스토리로서의 서사’는 ‘여신님’의 등장으로 현실 세계와 환상 세계가 교차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는 △공간의 성격화 △무대의 전략적 간소화 △중심 캐릭터의 다수화 △유사 내력담의 반복 △탄력적인 시점 변화 등에 기여한다. 또 뮤지컬 넘버는 △극적 캐릭터의 다양성 추구 △비극적인 심리표현의 극대화 △아이러니와 판타지에 의한 흥미 유발 △섬세한 감성과 순수한 희망에 대한 향수 자극 △보편적 여성상에 의한 치유와 구원의 시도 등의 극적 기능을 지님으로써 이 뮤지컬의 사실적 재현과 양식적 환상에 기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머리말
Ⅱ. 뮤지컬〈여신님이 보고 계셔〉의 서사 구조와 뮤지컬 넘버
Ⅲ.〈여신님이 보고 계셔〉뮤지컬 넘버의 극적 기능
Ⅳ.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