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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권진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동악어문학회 동악어문학 한국어문학연구 제62집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449 - 479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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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는 언어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활용하는 언어 행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국어로서의(제2언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는 그 활용과 연구가 미진하다. 특히 교실에서 의도적인 수준에서 거의 교육 자료로 활용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 연구는 유머가 한국어교육이 진행되는 교실 수업에서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유머를 활용하는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유머의 개념과 교육학적 가치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교실 수업에서 유머를 교육 자료로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실제를 보이도록 하겠다.
유머는 남을 웃기거나 즐겁게 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만든 웃음 유발 장치를 갖춘 언어 표현이다. 하지만 유머가 소통되고 공유되기 위해서는 유머 텍스트가 존재해야 하며, 발화자와 수용자 사이에 언어적 요소와 비언어적 요소가 상호작용하여야 한다. 적절히 활용되는 유머는 한국어교육에서 효과적인 교육 도구가 될 수 있는데, 유머가 건강한 학습 환경을 증진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유머가 체계적으로 사용되지 않으면 교실의 무질서, 혼란, 비생산성을 초래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실제 언어생활에서 유머는 매일매일 벌어지는 사회 상호활동의 일부이기 때문에 한국어 학습자도 유머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유머도 영화, 드라마, 문학작품과 마찬가지로 한국어 교육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
유머가 교육에 활용되기 위해서는 한국어 학습의 목적, 텍스트의 유형 및 선정기준, 유머의 내용과 소재, 유머를 활용한 수업 활동, 유머의 교육 대상 등이 먼저 활용의 원칙으로 구체화되어야 한다. 유머는 ‘자료 수집⇒선별⇒정치화⇒객관화⇒시범 사용⇒완성’의 단계를 거치며 수정되고 보완되면서 하나의 교육 자료로 완성된다. 이 과정을 거쳐 교육 목적에 맞게 다듬어진 하나의 유머 텍스트는 ‘제목⇒유머 텍스트⇒어휘 활동⇒문법 활동⇒내용 확인⇒확장 활동⇒부록’의 순서로 교수되고 학습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선행 연구 검토
3. 유머의 개념
4. 교육 도구로서의 유머
5. 유머의 활용 방안
6. 결론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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