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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향숙 (홍익대학교) 주재홍 (교통안전공단) 추상호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연구 국토연구 통권 제80권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3 - 1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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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현재 교통안전공단에서 운영 중인 운전 시뮬레이터의 평가진단기준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연구하였다. 우선 관련 자료 및 선행연구의 검토를 통해 승용차의 위험운전 유형을 23개 항목으로 재분류하고, 이를 운전 시뮬레이터의 시나리오별 진단방법에 적용하였다. 이어서 재분류된 각 위험운전 유형별로 위험도를 판단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위험운전의 판단기준인 논리적 임계값과 인간공학적 임계값을 설정하고 이를 비교한 결과, 일부 위험운전 유형에서 두 값의 차이가 발생하여 향후 보다 정교한 실차실험을 통해 인간공학적 임계값의 신뢰성을 확보한 후 논리적 임계값을 재검증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였다. 마지막으로 위험운전 유형에 따른 판단기준을 새로이 정립하고, 평가 결과를 이용자에게 보다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방법을 논의하였다. 본 논문은 승용차 기준의 시뮬레이터의 평가진단기준을 재설정한 것으로 향후 버스, 트럭 등 타 차종에 적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운전 시뮬레이터의 평가진단기준을 개선함으로써 안전 체험교육의 효율성 및 참여자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I. 서론
II. 선행연구 고찰
III. 연구의 범위 및 방법
IV. 분석 결과
V.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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