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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용 (경희대학교) 봉연근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김민경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8-2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50 - 97 (4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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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체 이용자가 콘텐츠에 대해 지각, 사고, 감정을 집중하는 현상을 지칭하는 다양한 개념들이 혼재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들이 주의, 관여, 그리고 몰입이며, 그 외에 플로우, 프레즌스 등의 개념들이 추가로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자들은 ‘인게이지먼트(engagement)’라고도 칭해지는 ‘몰입’의 개념을 TV 시청자들이 시청 중 투여하는 지각, 사고, 감정의 양을 대변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규정하고, 신뢰도, 타당도, 그리고 적용편리성을 갖춘, 범용 척도를 개발했다. 총 4 차례에 걸친 일련의 대규모 온라인 설문이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행해졌으며,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검증, 상관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등을 거쳐 최종적으로 8개 항목의 시청몰입도 척도가 완성되었다. 또한 연구자들은 항목의 수를 최소화해야 하는 전화 조사와 방송이 이루어진 익일에 즉각적으로 지표를 계산해 공표해야만 하는 조사 등에 보다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5개 항목의 단축척도를 추가로 제시했으며, 아울러 정규분포 가정 하에 각 프로그램에 대해 계산된 수치들을 근거로 하는 질적(質的) 등급체계를 제안했다.

목차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문헌연구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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