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남국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40집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209 - 23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작문에 나타난 한국 대학생들의 시제 및 상의 여러 습득 양상을 살펴보았다. 특히, 영어 시제 및 상의 습득 순서, 시제와 상 습득 간의 차이 여부, 하위시제 개념, 중간시제 개념, 상위시제 개념에서의 시제와 상의 습득 양상을 시제?상 체계도에 따라 분석하였다. 또한 대학생을 상급반과 중급반으로 나누어 두 그룹 간의 시제 및 상 습득에서 차이가 있는지도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5가지 시제 및 상의 습득 순서는 과거>미래>과거진행>과거완료> 현재 완료 순으로 나타났다. 습득 순서에서 상급반과 중급반 간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제의 습득이 상의 습득보다 먼저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제 및 상 습득에서 상급반의 습득율이 중급반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하위시제 개념 중 과거/비과거 개념(시제)이 미완료/완료 개념(상) 보다 먼저 습득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하위시제 개념 중 준거시 위치 선정(시제) 개념이 사건시와 준거시 연결 개념(상)보다 먼저 습득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하위시제 개념 중 자유로운 시간 배열 구성(시제) 개념이 준거시ㆍ사건시ㆍ발화시의 자유로운 조화(상) 개념보다 먼저 습득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중간시제 개념의 습득에서 사건시 체계는 제한적 준거시 체계와 자유준거시 체계보다 먼저 습득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간시제 개념 습득에서 상급반의 습득율이 중급반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상위시제 개념 습득에서 절대시제 체계가 상대시제 체계보다 먼저 습득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위시제 개념 습득에서 상급반의 습득율이 중급반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3. 연구 방법
4. 자료 분석 및 논의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001-001371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