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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승만 (충북대학교) 이계복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에너지학회 에너지공학 에너지 공학 제22권 제4호(통권 제76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399 - 40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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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실린더 내부의 난류유동 특성은 내연기관의 열효율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실린더 내 난류유동은 복잡한 3차원 유동으로 유동특성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엔진설계의 최적화를 위해 필수적이다. 균일 예혼합 압축착화(HCCI) 엔진은 가솔린과 디젤엔진 사이의 하이브리드 연소개념이 다. 실린더 내 기체의 난류유동은 운동량과 열의 혼합 및 전달률을 증가시키므로 벽면에서의 열전달에 관여하여 HCCI 연소 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연소실 형상에 따른 연소실 내의 기체 난류유동을 LES 모델을 사용한 전산수치해석을 통해 분석하여 HCCI 엔진 연소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고 연구결과는 HCCI 엔진에서 연소실 형상에 따른 연소 특성과 엔진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침에 활용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수치 해석 방법
3. 해석 결과 및 토론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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