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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형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 김국한 (Naengjeong-Busan Construction Agency of the Korea Expressway) 최영철 (Naengjeong-Busan Construction Agency of the Korea Expressway) 이사익 (Naengjeong-Busan Construction Agency of the Korea Expressway) 류지훈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
저널정보
한국지반신소재학회 한국지반신소재학회 논문집 한국토목섬유학회 논문집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 - 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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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약지반에서 도로 확장공사는 지반의 특성으로 인해 우선 시행되는 확장 부 성토 시 발생되는 침하로 기존고속도로에 연동침하가 발생된다. 이 경우 지반침하 및 변형에 의한 포장 평탄성 불량, 차량 주행 안전성 저하, 구조물 안정성 감소 등 시공 및 기존도로 유지관리에서 많은 어려움을 유발한다. 특히 대심도 연약지반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될 수 있는 여지가 대단히 높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이 고려된 설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연약지반 분포심도 최대 약 50m가 존재하는 남해고속도로 제2지선 확장공사를 대상으로 설계 VE를 통해 원 설계안에 대한 현황 및 한계점을 파악한 후 아이디어 도출, 평가, 분석을 통해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개선안에 대한 원가절감, 성능 및 가치향상 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 결과 원가 절감 효과가 발생하고, 기능 향상 효과도 발생하여 전체적으로 개선된 설계안이 원설계에 비해 가치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현장의 연약지반 분포
3. 원설계 안
4. 설계 VE
5. 개선안 가치 평가
6.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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