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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순자 (한성식품) 장어성 (세종대학교) 맹해양 (세종대학교) 이유빈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73 - 8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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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화장품 시장은 2012년 매출액 약 36조원으로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의 화장품 소비대국으로 부상하였으며, 부동산과 통신, 자동차, 관광과 함께 중국 내수시장의 5대 소비산업이다. 그러나 한국화장품의 대중국 수출은 2.2억 달러로 시장점유율은 1%내외로 저조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년 평균 16%우의 성장률을 달성하고 있는 중국 화장품시장에서의 한국 화장품의 진출방안을 모색하는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화장품 산업과 관련된 국내 · 외 논문, 통계자료, 서적, 보고서 등을 중심으로 한 문헌연구와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한국 화장품은 중국의 지역별, 내륙간, 기후별, 교육수준별 등 다양한 격차, 획일화된 마케팅전략, 중국 파트너에 대한 협력부족, 히트제품의 불법 복제 판매, 중국 시장 전문가 부족 등으로 중국시장 진출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한국 화장품이 중국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브랜드 이미지의 강화, 중국어 브랜드 네이밍의 개발, SNS 강화 및 체험마케팅 전략 추진, 화장품 축제 및 한국우수상품전시회개최, 중국 온라인 시장 활용, 중국 수입절차의 철저한 준비, 중국 전문인력의 육성 등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중국 화장품시장의 현황 및 특성
Ⅲ. 한국 화장품의 중국 시장 진출 현황과 문제점
Ⅳ. 한국 화장품의 중국시장 진출 방안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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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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