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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석 (제주대학교) 오철훈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3 no.1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27 - 14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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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주의의 바람을 타고 향장 브랜드들이 중심산업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대형 향장 브랜드는 자연주의 기능뿐만 아니라 형태나 컬러에 있어서도 통일성을 강조하는 이미지통합을 통하여 자사 브랜드를 쉽게 판촉 할 수 있는 것에 비해 중소 브랜드들은 재료의 순수성이나 화장품의 기능성에 치우쳐 시장에 대한 진출 전략이 단순하다. 단순히 외형적 요소만을 표방한 포장작업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경향이 크다. 이러한 이유로 좋은 성능 또는 원료의 제품을 가졌음에도 대형 브랜드 틈에서 가려져 빛을 보지 못하는 신규 중소 브랜드들의 시장접근 방향을 위해서는 기존 브랜드의 장점을 바탕으로 신규 향장브랜드의 아이덴티티 정립 방향을 설정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향장브랜드의 라인업과 VMD, 독특한 프로모션방법 등의 조사, 분석을 토대로 향장 브랜드 아이덴티티 방향성선정 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할 공통사항들과 전략적 사항을 구분하여 시장진출 방법을 설정하여야 한다. 또한 각 상황(기본공통사항, 전략적 사항)에서의 주요 요소들을 세분화한다면 신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정립을 보다 정교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배경과 문제점
3. 유사향장 브랜드 제품 및 매장 분석
4. 향장 브랜드 이미지 마케팅 전략
5. 향장디자인의 기본방향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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