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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문태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광주가톨릭대학교 신학연구소 신학전망 신학전망 184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14 - 145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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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해 시기에 사목활동을 한 최양업 신부는 교리교육에 심혈을 기울였다. 당시 대다수의 신자들은 한문으로 쓰인 성경이나 신심서적을 읽을 수 없었다. 따라서 한글교리서인 『주교요지』(主敎要旨)와 한문번역본 교리서인 『성교요리문답』(聖敎要理問答)이 교리교육 및 전교(傳敎)에 대단히 유용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양업 신부는 우리의 말과 글, 그리고 우리의 정서에 맞는 노래를 통해 이 땅의 신자들을 위한 교리교육을 고안하였다. 익숙한 시가 장르인 가사에 천주교 교리를 실어 <샤향가(思鄕歌)>를 창작하였던 것이다. 또한 최양업 신부는 비신자들을 대상으로 한 전교와 천주교를 비난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한 호교에도 적극적으로 나섰다. <샤향가>에는 적대자의 입장에 선 시적 자아가 등장하여 천주교 교리와 신자들의 태도를 구체적으로 비난하고 있다. 최양업 신부는 이를 통해 벽사위정(闢邪偉正)을 주장하는 이들의 허술한 논리를 치밀하게 반박하고자 하였다. 이는 역으로 신자들이 적대자의 비난을 통해 교리를 깊이 묵상하고 이해하는 한편, 신자로서의 삶을 성찰하는 계기가 되었다. <샤향가>는 경고, 질책, 신자의 도리, 이교와 미신 타파, 적대자의 비난, 적대자에 대한 반박, 세인의 도리, 질책, 경고, 권유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단락은 교리서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교리서의 내용을 보다 용이하게 조선시대의 이 땅에 실현화하고자 한 <샤향가> 역시 내적 측면에서의 교리교육과 외적 측면에서의 전교와 호교의 양상을 구체적으로 표출하였다. 특히 <샤향가>는 교리서의 내용 중 죽음 이후의 사심판, 공심판, 천당, 지옥 등과 같은 사말교리를 중점적으로 노래하였다. 이에 따라 <샤향가>는 자연스럽게 순교영성과 긴밀한 연관을 지니게 되었다.

목차

국문 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가사 창작 의도와 목적
Ⅲ. 교리의 가사화
Ⅳ.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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