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염철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57輯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385 - 405 (21page)
DOI
10.15565/jll.2014.3.57.3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에서는 대구 경북 지역 4년제 대학을 중심으로 대학의 교육 목표를 비교해 보고, 현재 각 대학의 교육 목표와 글쓰기 교육 목표, 그리고 글쓰기 교육의 목표와 글쓰기 교육과정 사이의 상관성을 검토해 보았다. 이를 통해 확인한 것은 첫째, 대학들 간에 교육 목표의 차이점이 거의 보이지 않는다는 점, 둘째, 대학의 교육 목표와 글쓰기 교육의 목표 사이의 상관성이 부족하다는 점, 셋째, 글쓰기 교육과정이 글쓰기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점 등이다.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총장이 바뀔 때마다 글쓰기 교육 체계 전체가 흔들리는 상황이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대학들이 교육 목표를 차별화할 필요가 있으며, 이에 걸맞은 글쓰기 교육의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글쓰기 교육과정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대학의 교육 목표와 글쓰기 교육의 목표
3. 글쓰기 교육의 목표와 글쓰기 교육과정
4. 대학의 교육 목표와 글쓰기 교육 목표 설정에 대한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700-0013313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