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완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한국지역사회복지학 한국지역사회복지학 48집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65 - 200 (36page)
DOI
10.15300/jcw.2014.48.1.1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재 지역사회복지교육의 정체성과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역사회복지교육의 변화과정을 살펴보고, 외국의 동향과 지역사회복지실천현장의 진단과 요구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에서 제시한 지역사회복지론 교과목지침서의 교과목 내용에 대하여 지역사회복지실천현장의 사회복지사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현장 실무자를 대상으로 초점집단인터뷰(FGI)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지역사회복지교육의 정체성 확립과 개선을 위한 방안으로 지역사회복지개념과 범위의 확장, 한국적인 이론 및 실천기술의 개발, 실천현장에 맞는 사례중심의 교육실시, 지역사회의 이해를 높이는 교육 강화, 그리고 사회복지현장실습과 연계된 교육, 지역의 변화와 문제해결을 위한 현장중심의 교육, 사회정의 및 사회구조적 모순의 해결을 위한 실천기술(방법) 강화 등의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지역사회복지교육의 변화와 특징
Ⅲ. 외국의 지역사회복지교육의 동향
Ⅳ. 지역사회복지 교육에 대한 실천현장의 진단(요구)
Ⅴ. 지역사회복지 교육의 개선 방안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30-0013239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