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우영 (대구가톨릭대학교) 김석주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정보화학회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93 - 123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한국정치의 화두로 회자되고 있는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정치적 잠재력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2008년 미국 대선 이래 국내외 주요 선거에서 새로운 선거캠페인 기제로 급부상한 트위터의 역할이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2010년 제5회 지방선거에서 정치적 영향력을 주목 받은 트위터는 2011년 4 27 재보선 및 각종 정치 현안들을 둘러싸고 영향력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에서 2011년 10월 26일에 실시된 서울시장 재보선 사례를 중심으로 후보들의 트위터 선거캠페인 전략은 어떻게 추진되었는지, 유권자들의 트위터 선거참여 행태의 특징은 어떠했는지 나아가 누가 트위터스피어의 파워집단이며 이들의 선거참여 전략은 어떠했는지 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트위터가 후보와 유권자들의 선거정치 전략과 효과를 어떻게 촉진했는지 그리고 향후 트위터 선거캠페인 영향력을 이해하는데 실증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트위터 선거캠페인 환경과 전략
Ⅲ. 후보별 트위터 캠페인과 동원전략: 후보와 액티비스트 집단의 상호작용
Ⅳ. 유권자의 트위터 동원전략:후보와 유력자 집단의 상호작용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020-001318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