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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범수 (한양대) 이정기 (한양대)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0집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21 - 4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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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전국 기업들을 대상으로 기업 특성에 따른 뉴스 콘텐츠 이용 여부, 즉 유료 신문 구독여부와 온라인 뉴스 콘텐츠 이용여부, 신문 이용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뉴스 콘텐츠 이용 여부가 신문 광고 활용 여부, 신문 광고 활용 의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이 연구는 첫째, 신문 구독행위를 이끌어서 구독료 수입이나 광고 수익을 올리는 방안, 둘째, 신문에 광고를 수주하게 하는 방안을 구축함으로써 광고료를 수익을 올리는 방안에 대한 현실적인 함의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뉴스 콘텐츠 이용 여부에 관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기업 차원의 신문 구독 행위는 정부나 법인 차원의 기업일수록, 기업 매출액 규모가 1000억 이상일수록, 화이트 칼라형 산업일수록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업 특성이 신문 이용량(신문 이용 부수)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100억 이상의 기업 매출액을 가지고 있을수록, 홍보부서를 가지고 있는 기업일수록, 법인이나 국가 사업체일수록, 화이트 칼라로 분류되는 산업 유형일수록, 500명 이상의 종사자를 가지고 있는 기업일수록 신문 이용량(신문 이용 부수)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신문 광고 활용 의향 유무에 관한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기업 차원의 신문 광고 활용 의도는 홍보부서가 있을수록, 기업이 서울에 위치해 있을수록, 화이트 칼라형 산업일수록, 기업 매출액 규모가 1000억 이상일수록, 정부, 법인 사업자일수록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신문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인 제안을 수행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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