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선모 (경상대학교) 최의경 (진주 에덴어린이집)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37 - 16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만 5세 취학전 아동을 실험참가자로 하여 이야기 다시 말하기 조건이 이야기 다시 말하기 산출의 개선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실험에는 혼합, 피험자간, 피험자내 설계가 사용되었다. 피험자간 변인은 이야기 다시 말하기 조건(이야기 다시 말하기 · 이야기 구조기반 이야기 다시 말하기· 통제)이었으며, 피험자내 변인은 검사시기(사전·사후)였다. 준거변인은 이야기 다시 말하기 전체 산출 및 개개 구조요소 산출에서 사후검사와 사전검사의 차이점수였다. 그 결과, 이야기 다시 말하기를 이야기 지도 수업을 적용하고 함께 이야기 구조요소에 대한 구체적 단서를 발판으로 제공하여 이야기 구조기반으로 가르치거나 또는 일반적 단서 중심으로 가르치는 것이 이야기 다시 말하기 방법을 가르치지 않는 것보다 이야기 다시 말하기 전체산출과 해결 구조 요소산출의 개선에 효과적이었다. 또한 이야기 구조 요소별 산출의 개선은 해결, 배경, 순서, 구성 요소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이들 4개 요소는 문제 요소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이런 결과는 이야기 다시 말하기 조건에 관계없이 동일하게 나타났다.

목차

논문요약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II. 결과
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00-001314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