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정 (숭실대학교) 전홍식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25 - 5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과 베트남 대학생의 e-learning 수용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찾아내어 문화적 차이를 발견하고 e-learning 환경 구축 및 교육에의 시사점을 찾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한국-베트남 대학생을 대상으로 e-learning 수용 태도와 컴퓨터 자기효능감, 컴퓨터 불안감, 기존 방식과의 일치성 및 그 관측변수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한국 대학생이 베트남 대학생에 비하여 컴퓨터 자기효능감과 기존 방식과의 일치성에서 평균이 유의하게 높은 반면, 컴퓨터 불안에서 평균은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 대학생과 베트남 대학생의 e-learning 수용태도에 기존 방식과의 일치성과 컴퓨터 자기효능감이 공통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베트남 대학생의 경우, 컴퓨터 불안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 대학생은 기존 방식과의 일치성 가운데 가치와 요구의 순으로, 베트남 대학생은 기존 방식과의 일치성 가운데 요구, 가치, 그리고 컴퓨터 자기효능감 가운데 자신감의 순으로 e-learning 수용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하여 e-learning 수용태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문화적 차이를 고려한 컴퓨터 교육 시설, 교육 내용, 교사양성이 필요하며, e-learning 결과 및 활용도에 대한 사회적 인정체계 마련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132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