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국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언론학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31 - 4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영화제가 점차 학자들에게 중요한 영역이 되고 있다. 영화의 수많은 연구 분야와 맞물려 있는 영화제는 그 자체의 경제, 사회경제적 동인, 전문적이고 정치적인 역동성, 의제 등을 내포한다. 영화제의 범주는 어떤 단일한 정의가 어렵다. 영화제의 역할에 관한 논의에서 연구자들은 초기 학자들의 문헌을 끌어와 영화제가 분류되고 구성되는 방식을 설명하고, 영화제의 원칙이 어떻게 나아가는가를 되돌아본다. 그 가운데에서 이 글은 영화제에 관한 사회정치적 맥락을 살펴보았다. 영화의 내셔널리즘 모델, 영화제의 펀드와 재현 전략, 영화제 노동자들의 노동조건, 영화제의 대안모델, 영화제 프로그래머의 큐레이터로서의 역할 등을 고찰하면서, 영화제의 역사적 유산은 내셔널리즘과 전체주의를 둘러싼 커뮤니티를 응집시키는 것이었고, 이데올로기는 그것을 지속적으로 동시대에 유입시킨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영화제의 역사는 내셔널 시네마를 등장시켰고, 영화제로부터 발견되고 선정되는 과정을 통해 제3세계 또는 개발도상국은 앵글로-웨스턴의 관점대로 재현되었다. 영화제의 펀드는 재현 조건에 따라 제1세계와 제3세계 간의 문화적 차이를 확인시켜 주었고, 위계화를 더욱 강화시켰다. 이는 주요 영화제의 존재방식을 모방하려는 수많은 영화제에 의해 확산되고 지속적으로 반복된다는 것이다.

목차

1. 시작하는 글
2. 국가가 영화를 만드는가, 영화가 국가를 만드는가
3. 영화제 펀드와 그것이 재현하는 것
4. 영화제의 노동조건
5. 고가의 영화제와 대안모델
6. 큐레이터로서 프로그래머의 역할
7. 나가는 글
참고문헌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070-001309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