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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엽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60집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123 - 155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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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강(정철)은 시조?가사?한시 등을 통해 당대의 삶과 사회와 자연에 대한 심상을 집약적이면서도 밀도 있게 형상화하고 있다. 송강 문학은 마치 바닥이 보이면서도 그 바닥에 가 닿을 수 없는 깊이를 지니고 있다. 우리의 문학 전통 가운데 뚜렷한 깊이와 넓이를 가지고 있다. 문학은 계승되면서 발전도 속도를 높이기 마련인데 본 논의는 기존의 연구 성과들이 이룩해낸 여러 다양한 의견을 균형 있게 수용하면서 아직까지는 전혀 시도되지 않았던 창작기법과 태도 측면에서 송강 문학의 특징적 면모를 재조명해 보았다.
이 특징들은 다섯 가지로 축약되는데 첫째 송강의 작품들은 대부분 서정적으로 잘 승화되고 있어 문학적인 성과가 높을 뿐만 아니라 순간성과 압축성이 아주 뛰어난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직관과 통찰의 진술적 표현이 뛰어나 묘사의 산뜻함만이 아니라 깊이 있는 감동에 이르고 있다는 점이다. 아울러 송강의 작품들은 삶에 대한 여유가 묻어난다. 사람들의 호흡이 숨 쉬고 있다. 자연을 얘기하되 인간과의 관계 속에 설정되고 있는 특징이 있다. 송강 문학의 창작 기법 중 또 유념해야할 사항은 세태에 대한 비판과 시대정신이다. 사람이 가져야할 도리와 가르침에 대한 교훈적 의지가 있고 더 나아가 세태에 대한 비판과 시대정신이 강하게 드러나고 있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송강은 ?장진주사(將進酒(辭)?라는 작품에서 초장은 반복법을 주로 사용하고 중장은 대조법과 병치법의 교묘한 조화에 의하여 열거 절정의 기법을 구사하고 있다. 말하자면 이 표현기법, 반복→ 열거→ 절정의 표현기법은 사설시조가 갖는 독특한 기법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것은 오늘의 사설시조 창작 기법의 근간이 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송강 문학의 현대적 계승은 어떻게 해나가야 좋을까. 이점에 대해 여기에서는 고전문학 모든 영역이 그렇듯이 이의 필요성을 너무 강조하여 무조건적으로 복원 시키려는데 급급해서는 안 된다고 전제하고 다른 무엇보다 송강의 작품이 지니는 예술적 성과에 필적하는 전국 규모의의 종합대회를 크게 열어 국민적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함을 역설하였다. 교육 인프라 구축과 이를 토대로 한 체계적인 교육 루트의 확보, 창작 교육의 결과를 수용하고 자발적인 창작 욕구를 적극적으로 해결할 발표지(紙, 誌)의 전문지 창간, 송강 문학의 시적 아취와 정신이 오늘의 시단에 계속적으로 계승되어야한다는 점, 송강의 시조를 이어받은 현대시조의 창작이 활발하게 이어져나가야 한다는 점, 대중화 작업과 세계화 작업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구체적 작업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송강 문학, 더 나아가 우리의 전통문학이 반드시 오늘날의 시문학과 접목되는 소통과 참된 계승의 장이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국문 요약
1. 서론
2. 기존 논의 검토와 창작기법?태도 필요성
3. 송강 문학에 나타난 창작기법과 태도
4. 오늘의 시단에서의 현대적 계승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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