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윤희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75 - 8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성인교육학의 핵심이 되는 Knowles의 성인학습 원리들이 코칭과정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코칭의 이론적 토대 형성과 학문적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다양한 코칭관련 선행연구들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이를 정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먼저, 코칭과정은 결국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코칭과정에 참여함으로써 피코치는 성장과 발전을 위한 학습에 참여하게 된다. 따라서 코치는 피코치의 학습스타일과 학습속도에 맞는 코칭을 진행하기 위해 피코치와 학습파트너십을 구축해야 한다. 둘째, 코칭은 성인학습 원리에 충실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성인학습에서 교수자가 촉진자가 되어야 하는 것과 같이 코칭에서 코치는 답을 주기 보다는 촉진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는 코치가 성인학습 원리를 고려한 코칭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성인학습 원리를 반영한 코칭이론 정립의 필요성이다. Knowles의 성인학습 원리들은 코칭에서 학습이 발생하는 메커니즘을 설명해주는 주요 이론적 토대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코칭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서 이를 기반으로 하는 코칭이론의 정립이 필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코칭과 성인교육학(Andragogy)
Ⅲ. 성인학습 원리들의 적용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690-001455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