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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진우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2014년 제25권 2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103 - 116 (14page)
DOI
10.16881/jss.2014.04.25.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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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정 지원정책에 대한 해외선진국 사례를 살펴본 후 3가지 분야 - 가족, 교육, 통합 - 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첫째, 가족분야와 관련하여 재한외국인 및 결혼이민자를 ‘국적’이 아닌 ‘거주’의 개념으로 파악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결혼이민자의 문제를 ‘여성’의 문제로만 보아서는 안 되며, ‘가정’의 문제로 볼 필요가 있다. 둘째, 교육분야와 관련하여 공교육과 민간 기관의 유기적 연계가 바람직하다. 특히, 다문화가정 자녀의 언어습득 및 학습능력 증진을 위해서 공교육과 함께 민간기관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교육추진이 바람직하다. 셋째, 통합과 관련하여 교육과 고용을 동시에 고려한 사회통합 정책실시가 필요하다. 다문화가정출신 학생의 학교교육뿐만 아니라 결혼, 취업 등 대한민국의 성숙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목차

초록
1. 서론
2. 선행연구
3. 해외선진국 사례
4. 우리나라 다문화가정 현황 및 문제점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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